2015년 3월 정기모임 – 회의록

 

>> 3월 모임 개요 : 정재승 교수님 & 조성행 소장님 강연

- 일시 : 2015년 3월 21일 (토) 오후 2시

- 장소 : 마인드브릭 디자인랩

- 주제 : 놀이와 놀이터 그리고 신경과학

- 참석 : 약 20명

 

>> 정재승 교수님 강연 “놀이”

> 왜 우리는 노는가? 놀이는 무엇인가?

- 스파게티면 20가닥 + 마시멜로우, 18분 안에 높은 탑 만드는 게임

; 탑높이가 건축가>유치원생>법or경영전공 / 상금이 걸리면 Tunnel vision으로 탑 높이가 0.

- Play : 돈과 관련 없이, 즐거워서 하는 것. 아이들의 발달에 필요한 것. Homo Ludens(놀이하는 동물)

> 놀이의 핵심

- 자발적 동기

- 결과보다는 과정의 즐거움과 만족감

- 경제적효용보다는 재미&즐거움이 중요한 보상

- 몰입을 경험

- 여럿이 하려는 경향

> 행복, 만족감, 몰입의 핵심 : 자율권, 선택권, 자기 통제권 (쥐 실험; 선택권이 있는 쥐가 더 오래 생존)

> Playground의 정의와 역사

> 놀이터에 대한 생각의 전환

- 그 동안; 부모의 관찰 아래, 안전하게, 운동중심의 놀이기구,

포식자-먹이 구조의 놀이, 절차적 과정을 배우고 익히는 놀이 중심의 공간

- 앞으로; 사회성을 학습&강화하는 작용 필요, 단체놀이 가능 공간 필요,

가변적이고 다양한 스스로 놀이방식을 결정하는 놀이기구 필요

> 좋은 놀이터의 예 : Bronze Guy(사람의 형상을 통해 Big Guy의 역할) 등

 

>> 조성행 소장님 강연 “놀이터”

> 아이의 발달을 돕는 놀이터

- 아이의 성장단계에 따른 놀이방법의 발전

- 풍부한 경험을 위한 5가지 : 다양한 놀이공간들, 다용도의 요소들, 소도구들, 생태문화적 공동체, 사계절 체험

- 놀이&학습 환경 디자인의 프레임웤 : 신체발달 / 사회성발달 / 정서발달 / 인지 발달

- 놀이와 학습의 다양한 기회를 위한 공간 : 활동 공간 / 개인공간 / 모임공간 / 실험공간 / 생태공간

> 주목할만한 사례들

- 숲, 통나무, 돌, 모래 : 캐나다 가든시티파크, 덴마크 뮈러가든, 영국 이블린코트놀이터

- 도시 안에서 놀기 : 미국 상상놀이터, 네덜란드 로테르담놀이터, 미국 로스랜딩파크

- 재미있는 기구들 : 덴마크 드레옌스유치원놀이터, 독일 조각놀이터, 네덜란드 학교 튜브

> 좋은 놀이터를 위한 제안

- 어떻게 놀아야 : 활동성 유지하기, 신체 놀이 / 사이좋게 지내기, 사회적 놀이 /상상하기, 창의적 놀이 / 실험하기, 감각 놀이 / 조용히 평화롭게 놀기

- 우리에게 부족한 것 :  땅의 형태 / 식물, 물, 모래, 진흙 / 다양한 공간 / 존중과 이해

- 우리에게 과한 것 : 인공적 처리 / 획일적 표준화 / 재미 없음 / 간섭과 보호

 

 

Why do we play_정재승_201503

아이들에게 좋은 놀이터_마인드브릭_201503