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5년 4월 정기모임 – 회의록

 

 >> 4월 모임 개요 : 문재은 님 & 이정현 님 발표

   - 일시 : 2015년 4월 11일 (토) 오후 4시

- 장소 : 마인드브릭 디자인랩

- 주제 : 문재은 님 발표 <교육공간의 감성적 디자인>, 이정현 님 발표 <감성디자인 & 디자인과 인간 심리>

- 참석 : 약 20명

>> 문재은님 발표 “교육공간의 감성적 디자인”
 > EQ; Daniel Goleman ‘Emotional Intelligence’
   - Intra-Personal Sphere : Our Own Emotions, Self-Control, Self-Motivation
   - Inter-Personal Sphere : Emotions of Others, Relating to Others
 > 교육적 가치 : 생태학적, 사회복지, 교육학적… 세 가지의 접점에 아동을 위한 감성공간이 필요
 > Relationship of Emotional Stimulus Elements and Space in Child Development
   - Child Development
     : Sociality / Creativity / Intellectual and Emotional
   - Emotional Stimulus Elements
     : Cooperation / Mutual Communication / Play / Physical Activities / Familiarity / Nature
   - Design Elements of Emotional Space
     : 오픈 된 공간 / 신체적 움직임과 머무름을 유도하는 공간 / 개인적 공간
       / 비일상적인 공간 (높낮이, 형태, 해학적 요소가 필요) / 편안하고 기능적인 공간 / 자연친화적인 공간
 > Ex. Vittra 대안학교 - 학교의 교육방식과 맞을 때 효과적으로 나타남
>> 이정현 님 발표 <감성디자인 & 디자인과 인간 심리>
 > 7 Fundamental Design Principles
   - Affordance : 행동유도성, 사람이 어떤 사물에 할 수 있는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도
   - Mapping : 표시 없이 이해가능한 조작을 위해, 컨트롤 개체와 컨트롤러가 연결
   - Feedback : 즉각적으로 유익하게…라는 2개의 조건이 있음
   - Conceptual Model : 시스템이미지를 통해 디자이너가 생각한 CM이 유저에게 전달 (용도, 사용법, 동작방식 등)
   - Discoverability : 동작을 취할 수 있음을 알아낼 수 있는지
   - Constraints : 오류방지를 위한 이용방법 제한
> 7 Stage Model of Action
   - 목표 -> 의도 -> 행동 -> 실행 -> 지각 -> 해석 -> 평가 (-> 목표 – > …)
   - 모든 단계가 의식적으로 수행되는 것은 아님
> Root Cause Analysis : the 5 why method와 유사, 근본적인 목적을 알아보기 위함
> 두뇌작용의 3단계 : 반성적 단계 / 행동적 단계 / 본능적 단계